한정판 운동화를 구매해 웃돈을 얹어 되파는 `스니커테크(스니커즈+테크)`가 인기다.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 10~20대가 많아지면서 미술품이나 명품보다는 진입장벽이 낮은 운동화가 주거래 물품이 된 것이다. 2019년 20억 달러(2조2500억원)에 불과했던 글로벌 스니커즈 리셀 시장 규모는 2025년 6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.
운동화 리셀 가격은 20만원대부터 많게는 수십억원까지 형성돼있다. 경매 사상 최고가에 팔린 신발은 나이키의 `에어조던1`으로, 56만 달러(한화 6억2000만원)에 팔렸다. 마이클 조던이 직접 경기에 신고 나온 운동화다. 현재는 동일 상품이 이베이에 107만 달러(12억원)에 올라와있다.
국내에서는 지드래곤의 `피스마이너스원 검노(검정노랑)` 리셀가가 가장 비싸다. 지드래곤이 지인들에게 나눠줄 `FAF`(Family and Friends)용으로 70켤레만 제작한 나이키 `에어포스1`은 미개봉 상품이 4000만원에 팔리기도 했다. 나이키 운동화 발매가가 대부분 2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200배가 뛰었다. 현재는 35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.
나이키와 아디다스 등 대부분의 한정판 스니커즈는 추첨제인 래플(Raffle) 방식으로 시장에 풀린다. 일명 `뽑기`다. 20만원대의 여윳돈만 있으면 운좋게 리셀가 수백만원의 운동화 주인공이 될 수 있다. 샤넬과 롤렉스 등 명품보다 진입장벽이 낮다보니 10대들도 손쉽게 뛰어든다.
스니커즈 리셀 시세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계속 변동된다. 주식하고 같다. 발매 개수가 적을수록 가치는 올라간다. 예로 지난 26일 기준 글로벌 리셀 플랫폼 스톡엑스에서 `조던 12 레트로 화이트 다크그레이(4Y)`는 직전거래(163달러)보다 22.6% 뛴 200달러에 팔리고 있다.
높은 수익률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. 곽호영 번개장터 패션·라이스프타일 팀장은 "리셀 시장도 조정장이 분명히 온다"며 "수집이 아닌 재테크 목적이라면 발매 후 한 달 뒤에 매입하는 것을 추천한다. 한 달 정도 조정기간을 거친 후에 평균가가 형성되기 때문"이라고 조언했다.
실제 나이키와 디올이 협업한 `조던1 디올 하이 OG`는 리셀가가 30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폭락했다. 디올이 배송 시기를 1~3차로 나눴기 때문이다. 1차에 물건을 받은 구매자는 3000만원에 팔았다. 그러나 이미 물량이 풀린 탓에 3차 구매자는 1500만원에 신발을 내놔야 했다.
스니커즈도 유행을 탄다. 곽 팀장은 "2010년도에는 발목이 높은 `조던 하이(High)`가 인기를 얻었지만 2020년대 들어서는 미드(Mid)나 로우(Low)가 관심을 받고 있다"며 "컬러는 마이클 조던을 상징하는 `레드`를 선택해야 높은 가격에 팔릴 확률이 높다"고 말했다.
리셀 시장에 참여하는 중장년층도 증가하고 있다. 번개장터에 따르면 지난해 연령대별 거래건수 비중은 25세 미만(40%)이 1위를 차지했다. 그러나 신장률은 30~40대가 가장 높았다. 지난해 전년대비 거래건수 증가율은 35~44세가 31%로 1위를, 45세 이상(25%)이 2위를 기록했다.
이같은 니즈를 반영해 번개장터는 지난 26일 더현대 서울에 첫 오픈라인 매장 `브그즈트(BGZT)랩`을 열고 실제 리셀 스니커즈를 판매한다. 이날 매장을 찾은 50대 김 모씨는 나이키의 `트레비스 스캇` 미개봉 리셀 상을 구매했다. 가격은 148만원이다. 김 씨는 "고등학생 아들이 스니커즈를 모으는 취미를 가지고 있다"며 "재테크 목적으로 선물할 계획"이라고 말했다.
[신미진 매경닷컴 기자 mjshin@mk.co.kr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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